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크레스티드게코도마뱀/바닥재/은신처/먹이

728x90
반응형

 

 

 

크레스티드게코 도마뱀 - 바닥재,은신처,먹이

둘째로 바닥재 바닥재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배어탱크, 사이프러스 멀치, 전나무 바크, 토양, 종이류

배어탱크는 바닥에 아무것도 깔지 않는 것을 말해요. 크레가 무심코 바닥에 있는 먹이를 먹다 바닥재도 함께 먹는 것을 막기 위함이라고 하네요. 단 분무를 매일 해줘야 하는데 물이 고여 바닥도 금방 더러워지고 할 테니 매일 청소를 해줘야 하는 문제가 있겠네요. 하하

사이프러스 멀치는 (편백나무를 잘게 자른 것) 습기를 잘 유지하고 나무향으로 인해 냄새도 잡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반면 크레가 작은 조각을 먹거나 날카로운 부분에 상처를 입을 수도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겠죠.

전나무 바크는 물 흡수가 아주 잘되기 때문에 습도 유지가 아주 잘 되고 역시 먹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토양은 배설물들을 분해해주고 통풍이 잘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재료들을 섞어서 사용하면 통풍에 도움이 되며 너무 질척이지 않게 사용하는 것이 좋겠네요. 그리고 첨가제가 함유되어 있는 제품은 피해야겠네요. 이것 또한 크레가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살펴보아야겠죠.

마지막으로 종이류인데요. 신문지나 종이타월을 많이 사용하죠. 저 또한 종이 타월을 사용 중이에요. 배설물이 생기면 그때그때 바로 청소를 해줄 수 있고 분무를 했을 때도 바닥에 고이지 않고 흐르는 물은 바로 흡수가 되니 아주 깔끔해요. 

 

보통 물고기든 파충류들이든 열원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크레스티드 게코도마뱀은 딱히 열원이 필요하지 않더라고요. 우리가 생활하는 온도 20~27도 사이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습도!!! 70~80% 정도의 높은 습도가 필요해요. 계속해서 뿌려줄 필요는 없지만 아침, 저녁으로 벽면에 뿌려주시면 되고요. 낮은 물그릇을 놓아 크레가 먹을 수도 있고 습도 조절도 되도록 해줄 수 있다면 더욱 좋답니다. 너무너무 높은 습도는 오히려 크레들이 탈피를 하는 것에 있어서 방해가 된다고 해요. 적당한 건조함과 적당한 습도! 어렵네요. 하하 저는 아침에 일어나 한번 저녁에 잠들기 전 한번! 주말엔 점심까지 해서 세 번 정도씩 분무해주고 있답니다. 여태까지 탈피 부전이 온 적은 없네요. 

 

셋째로 은신처 은신처는 말 그래도 편히 숨을 수 있는 장소인데요. 야행성이기 때문에 낮에는 거의 잠을 자며 휴식을 취한답니다. 빛 차단이 잘되며 탈피시 꺼끌 거리는 면에 비비며 탈피를 하기 때문에 되도록 거칠한 면이 있으면 좋겠죠.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는 바로바로 계란판! 저도 처음엔 코르크 보드며 코코넛 껍데기며 여러 가지 사용해 보았는데요. 그중 우리 크레들이 가장 좋아했던 것은 계란판이 었답니다. 히히히 낮엔 밑에 들어가 잘도 자고 밤엔 직접 만들어준 해먹에서 잘도 놀더라고요. 아주 만족하며 사용 중이에요. 게다가 더러워지면 잘라서 다시 넣어 주면 된다는 사실!! 소독 후 말려서 넣어 주면 아주 좋겠지요~!^^

 

넷째로 먹이 먹이는 생먹이, 전용 먹이, 각종 부드러운 과일 등 다양하게 먹일 수가 있어요. 또한 많은 사육자들이 균형 잡힌 식단을 주기 위해서 비타민과 칼슘 등을 섞어 급여한답니다. 그렇지 않으면 각종 병에 걸릴 수 있거든요. 저 같은 경우는 슈퍼푸드를 먹이고 있어요. 따로 챙겨주지 않아도 좋은 영양소들이 잘 배합되어 있는 분말 형태의 먹이랍니다. 가끔은 생먹이. 귀뚜라미는 관리할 자신이 없어 패스하고 밀웜을 간혹 간식처럼 주고 있어요. 만약 밀웜으로만 급여를 할시엔 지방으로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따로 영양소들을 챙겨 먹여 주셔야 한답니다. 크레 전용 먹이를 타서 전용 그릇에 담아 줄 시엔 크레의 머리 크기와 비슷한 부피로 주면 되는데 사육장 안에 넣어 놓고 자율 급여를 하실 때는 최대 36시간까지 넣어 놓아 줄 수 있다고 해요. 그 이상은 먹이가 상할 수 있으니 빼주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보통은 다음날 먹기 시작할 거라고 하네요. 저는 아직 냠냠 직접 먹이고 있답니다. 아 먹이주는 시간은 휴식하고 있는 시간보다는 크레들이 움직이는 저녁시간대가 좋아요.

 

가장 중요한 것은 반려동물에 대한 책임감이 아닐까 싶습니다. 크레스티드 게코는 최대 20년까지도 산다고 하니 크레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준비 그리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책임지고 관리해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조건들이 되었을 때 입양하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크레는 사랑이에요~><

루카 뚠뚠

728x90
반응형